|
재학생(2021학년도 이전 신입학자) 교양교과목 이수 안내 |
|
I. 교양교육과정 개편
1. 주요개편 내용
가. 적용 대상자: 2021학년도 신입학자부터 적용
(2021학년도 이전 신입학자는 적용대상이 아니며, 기존 졸업요건 유지)
나. 주요내용
1) 교양교육과정 개편
구분 |
기존 |
개편(안) |
교양 교과과정 |
· 교양필수
· 중점교양 (교양선택)
· 일반교양 (교양선택) |
· 기반교양 (교양필수)
· 균형교양 (교양선택)
· 자유교양 (교양선택) |
2) 교양최소이수학점 조정: 기존 18~28학점 → 24~30학점
2. 2021학년도 주요 폐지 교양 교과목
가. 폐지과목 현황
구분 |
교과목 |
교양필수 |
영어읽기쓰기, 기초실무영어, 기초과학영어, 영어회화I, 영어회화II |
중점교양 |
보고서작성및발표, 비판적사고와논증적글쓰기, 관계/차이/공감 |
나. 폐지과목의 경우, 재수강은 불가하며 아래와 같이 성적 취소 가능
1) 성적취소 신청기간: 2021.8.2(월) ~ 9.28(화)
2) 세부사항 학사관리팀 문의: ☎052-259-1348
II. 교양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양 교과목 이수(중요!)
1. 대상자: 2021학년도 이전 신입학자 (2008~2020학년도)
2. 적용시점: 2021-1학기부터 적용
3. 입학년도 별 경과조치
가. 2008~2013학년도 신입학자
교양졸업요건 |
경과조치 |
중점교양(12학점) |
2021학년도 개설 기반교양 교과목 및 균형교양에 편성된 기존의 중점교양 교과목 (아래표 참조) 이수 시, 중점교양으로 인정 |
※ 중점교양으로 인정 되는 교과목 리스트
재학생 교양구분 |
2021학년도
교양구분 |
개설학년 |
교과목 명 |
비고 |
중점교양 |
기반교양
(교양필수) |
대학공통
또는 1학년 |
의사소통과기초글쓰기 |
|
인본적사고와공동체의가치 |
|
영어커뮤니케이션 |
1학기 |
영어프레젠테이션 |
2학기 |
중점교양 |
균형교양 일부 교과목
(기존의
중점교양)
|
대학공통 |
인간관계및리더십훈련 |
|
한국사와한국문화 |
|
생활한문 |
|
철학의이해 |
|
고전의이해 |
|
정보문화와현대사회 |
|
과학과기술의역사 |
|
공학과경영 |
|
※ 수강신청 예시) 2011학번 A학생이 2021-2학기‘의사소통과기초글쓰기(2학점)’, ‘생활한문(2학점)’ 교과목을 수강 신청한 경우 중점교양 4학점을 이수
나. 2014~2020학년도 신입학자
교양졸업요건 |
경과조치 |
교양필수
(2~8학점, 전공별 이수 학점이 다름) |
- 2021학년도 개설 기반교양 교과목(아래표 참조) 이수 시, 교양필수로 인정 |
중점교양(8학점) |
- 균형교양에 편성된 기존의 중점교양 교과목(아래표 참조) 이수 시, 중점교양으로 인정
- 기초, 인성/지혜 영역 구분없이 8학점만 이수하면 중점교양 이수조건 만족 |
※ 교양필수, 중점교양 인정되는 교과목 리스트
재학생 교양구분 |
2021학년도 교양구분 |
개설학년 |
교과목 명 |
비고 |
교양필수 |
기반교양
교과목 |
대학공통
또는 1학년 |
의사소통과기초글쓰기 |
|
인본적사고와공동체의가치 |
|
영어커뮤니케이션 |
1학기 |
영어프레젠테이션 |
2학기 |
중점교양 |
균형교양 일부 교과목
(기존의 중점교양) |
대학공통 |
인간관계및리더십훈련 |
|
한국사와한국문화 |
|
생활한문 |
|
철학의이해 |
|
고전의이해 |
|
정보문화와현대사회 |
|
과학과기술의역사 |
|
공학과경영 |
|
※ 수강신청 예시) 2019학번 B학생이 2021-1학기‘의사소통과기초글쓰기(2학점)’, ‘생활한문(2학점)’교과목을 수강 신청한 경우 교양필수 2학점, 중점교양 2학점 이수
4.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 재학생의 기반교양 수강신청은 대학(공통) 분반으로 신청 가능하며, 1학년 수강신청 완료된 후, 1학년 분반에 발생한 여석에 한하여 수강신청 전체학년 기간과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기간에 가능
2021학년도 영역별 교양 교과목 현황
구분 |
영역 |
교과목명 |
학년 |
기반교양 |
의사소통 |
의사소통과기초글쓰기 |
1학년 |
(2022학년도 개설 예정) |
2학년 |
IT융합 |
(2022학년도 개설 예정) |
글로벌 |
영어커뮤니케이션 |
1학년 |
영어프레젠테이션 |
인성 |
인본적사고와공동체의가치 |
균형교양 |
인본적 사고
|
논리와사고, 논리적분석과글쓰기, 청춘을위한인문학,
한국문화유산의세계, 한국생활사, 영상으로보는한국근현대사,
문화와유적으로보는서양사, 역사란무엇인가, 중국의역사와문화, 인간이란무엇인가, 한국문학제대로읽기, 한국사상의이해, 동양사상의이해, 현대사회의철학적이해, 종교란무엇인가, 상상력과대안, 시의이해, 연극의이해, 예술과가치, 논어에서배우는삶의지혜, 손자병법의지혜, 철학의이해, 생활한문, 고전의이해, 한국사와한국문화, 비판적사고와문제해결글쓰기 |
전학년 |
사회
공동체 |
21세기세계와한국, 글로벌시대의사회윤리, 경제와국민생활, 한국경제의이해, 회계의이해, 생활속의경제, 현대법의이해, 기업과사회, 소비자와시장, 현대사회와인권, 현대사회의이해, 현대사회와범죄, 영화로보는범죄와심리, 정신분석으로배우는한국정치의인물과사상, 북한학, 행정학길라잡이, 사례를통해서배우는갈등해결의지혜, 가족친화적사회,기업, 정보문화와현대사회, 문화컨텐츠산업론, 결혼과가족, 고래와문화콘텐츠, |
자연과 생명 |
환경과사회, 인간행동의이해, 인간발달, 성의생물학, 현대인의정신건강, 웰빙과웰다잉의공간,집, 집이야기, 인류와환경, 생활속의생명과학, 우리는죽음을어떻게바라보아야할까, 건강과영양 |
과학과 기술 |
인터넷윤리, 수학과문화, 창의적문제해결을위한생각프로세스, 천문학의이해, 의과학이야기, 바다와배, 21세기한국의생명공학기술, 공학과경영, 과학과기술의역사, 디자인씽킹과아이디어마이닝, 문제해결을위한컴퓨팅사고(스크래치), 문제해결을위한컴퓨팅사고(파이썬), 안전공감더하기, 기술창업트랜드, 기술창업의이론과실무, 기술사업화전략
4차산업혁명과소프트웨어 |
미래비전과 자기계발 |
진로탐색글쓰기, 리더십챌린지, 진로탐색세미나, 창업과경영
FreshmenseminarI, 취업과진로, 진로선택과자기계발, 사회적기업창업론, 1인창조기업창업론, 중소기업창업과경영, 패션과자기이미지관리, 소셜벤처창업시뮬레이션, 기업가정신과윤리경영, 정주영창업경영론, NCS기초및실무이해, 창업비즈니스모델설계및개발, 인간관계및리더십훈련, 캐쉬클래스I, 캐쉬클래스II, |
자유교양
자유교양
|
언어와
세계
언어와
세계
|
한국의경제개발, 한국의글로벌비즈니스및대기업, 한국의정치경제, 한국의사회와문화, 비즈니스영어회화I, 비즈니스영어회화II, 스크린영어, 여행영어, 일어I, 일어II, 기초중국어, 실용중국어, 중국문화유산답사I, 중국문화유산답사II, 중국현대문화기행I, 중국현대문화기행II, 미국의이해, 중국현대사회의이해, 영화로보는라틴아메리카, 프랑스문화와사회, 여행과함께하는스페인어, 글로벌음식문화, 라틴아메리카문화의이해, 시사영어강독I, 시사영어강독II, 시사영어청취I, 시사영어청취II, 통역연습기초I, 통역연습기초II, 번역연습기초I, 번역연습기초II, 기초영문법I, 기초영문법II, 기초한국어I, 기초한국어II, 초급한국어I, 초급한국어II, 한국어와언어예절, 실크로드문화여행, 미국생활과문화의이해, 영한번역연습, 초급토익, 중급토익, 실전토익, 기초영어글쓰기, 초급스페인어I, 초급스페인어II, 중급한국어I, 패턴중심영어말하기, 심화한국어I, 중급한국어II, 한문I, 한문II |
전학년
전학년 |
문화와 예술 |
교양합창, 음악치료, 음악의이해, 인간과예술의이해, 디자인의이해, 재미있는색이야기 |
스포츠와 여가.사회공헌 |
체육I, 체육II, 스포츠관광, 건강과운동 |
교양교과목 관련 문의: ☎052-259-1933(교양대학 교학행정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