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울산대학교 의공학과는 졸업 후 의공학 관련 직종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공 과목을 세밀하게 설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졸업생들의 진출이 활발한 연구직, 프로그래밍 기반 개발직, 의료기기 생산/유통/품질/규제 관련 직종, 의공기사, 등의 직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입학한 첫 학기에 의공학미래기술 과목을 통하여, 의공학의 세부 분야를 탐색하고, 각 분야 별 관련 진로를 탐색합니다. 이후, 2학년 2학기에 의공학의 이해 과목에서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의공학 관련 직종 중 희망 직종을 탐색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3학년 2학기 생명현상의 공학적 이해 과목에서는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졸업생들 및 각 분야 전문가로 부터 생생한 현장의 경험을 직접 듣게 됩니다. 4학년 1학기 장기산업체 인텁쉽 과목을 통하여, 한 학기 동안 학생이 희망하는 기업체에서 인턴 활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찾게 됩니다.
기본 공학 역량과 프로그래밍 역량 또한 1학년부터 꾸준히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설계하였습니다. 문제 해결력, 공학적 의사소통, 고등 수학 능력, 등은 공학의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엔지니어라면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입니다. 1학년 2학기의 의료기기 설계 입문을 비롯하여 1학년에 개설된 기초 필수 과목들(미적분, 일반 물리/생물/화학, 의사소통과 기초 글쓰기, 영어 커뮤니케이션/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기본 공학 역량을 탄탄히 쌓고, 이후 여러 과목에서 계속해서 기본 공학 역량을 다져 갑니다.
현대 의료기기의 많은 부분이 전기전자기기이며, 현대의 전기전자기기에서 프로그래밍은 필수 요소입니다. 이에 울산대학교 의공학과에서는 프로그래밍 관련 과목을 1학년부터 개설하여 꾸준히 프로그래밍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로그래밍 개발자 사이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Python 언어를 손에 익을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졸업생은 의료기기 분야 뿐만 아니라 인접 전기전자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공학 역량과 프로그래밍 역량을 바탕으로 2학년 때부터 본격적으로 의공학 전공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의공학의 기초라할 수 있는 해부생리학을 필두로, 생체 신호, 의용 전자, 의료 영상, 등의 세부 분야를 학습하게 됩니다.
울산대학교 의공학과에서 강조하는 또 다른 역량은 바로 현장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이를 위하여, 1학년 2학기의 의료기기 설계 입문을 시작으로 캡스톤 디자인, 디지털 생체신호 처리 응용, 등의 과목을 통하여 실무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학생들이 직접 해결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훈련된 능력을 바탕으로 장기산업체인턴쉽 과목에서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습니다.
의공학과만의 직종이라 할 수 있는 의공기사, 규제 과학 전문가, 등은 위에서 설명한 의공학 전문 지식 바탕으로 의료기기론 과목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관련 기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이수체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