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학기 캡스톤디자인 지원 사업 운영 계획(안) |
◇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 제작,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하는 창의적 종합 프로젝트인 캡스톤디자인 운영을 지원 |
1. 개요
사 업 명 |
2019-2학기 캡스톤디자인 지원 사업 |
주요내용 |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실험실습비 지원
?캡스톤디자인 수행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인큐베이팅 교육, 경진대회, 작품전시회 개최 및 참가 지원 |
운영기간 |
2019-2학기 |
지원대상 |
2019-2학기 캡스톤디자인 정규교과목 수강생(3학년 이상)으로 구성된 팀 |
지원유형 |
글로벌(WCC), 융합형(다학제 융합), 심화형(창업씨앗형, 이익창출형, 사회기여형, 문제해결형), 기본형(창의교육형) |
2. 지원 유형 및 추진일정
과제유형 |
내 용 |
WCC
(글로벌) |
?해외대학 캡스톤디자인팀과 동일 주제로 과제 수행 및 해외대학 학생 유입,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참가 예정팀
?과제수행기간 내 관련분야 의견교류활동(대면교류 및 메신저, E-mail활용) |
융합형
(다학제융합) |
?다양한 전공지식 교환, 상호 학습을 통해 단일전공 운영의 한계를 극복하여 창업, 기술이전, 사회기여 전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과제
?융합캡스톤디자인 매칭 프로젝트를 통해 사전 구성 |
심화과제 |
창업 씨앗형 |
?Capstone Design(창의적 종합설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때 예상되는 결과물이 독자적인 창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과제 |
이익 창출형 |
?Capstone Design(창의적 종합설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때 예상되는 결과물이 이익창출(기술이전, 기술개발 등)의 가능성이 있는 과제 |
사회 기여형 |
?경제적인 파급효과는 크지않지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기업 및 기관 연계)
※참여 기업, 기관이 반드시 있어야 함.(혹은 결과물을 제안할 수 있는 기관을 예상하여 기입할 것) |
문제 해결형 |
?실제 현장의 문제 해결 요청 수요를 기반으로 Capstone Design(창의적 종합설계)를 수행(PBL :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 )
※참여 기업, 기관이 반드시 있어야 함. |
기본과제 |
창의 교육형 |
?전공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을 증진하고 고찰을 통해 현장에서 가질법한 문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주제를 결정하여 수행(상기 과제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과제) |
○ 지원 유형
○ 지원 유형별 추진 일정
구분 |
업무 내용 |
일정 |
비고 |
심화형 |
심화형 신청서 접수 |
~ 09.20.(금) |
|
심화형 선정 심사 및 결과 공지 |
09.2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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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캡스톤디자인 운영계획서 제출 |
~ 09.30.(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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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교육형 |
창의교육형 캡스톤디자인
신청서 접수 |
~ 09.27.(금) |
|
창의교육형 신청서 LINC+제출 |
~ 09.30.(월) |
|
공동 일정 |
캡스톤디자인 운영
(WCC?융합?심화?창의교육형) |
09.02.(월)
~ 12.20(금) |
|
캡스톤디자인 운영관련
조교 간담회 |
2019.9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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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운영관련
학생 설명회 |
약 4회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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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U 캡스톤디자인 페스티벌 |
12.04.(수)
예정 |
|
결과보고서 및 결과물 제출 |
~ 12.30(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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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C |
WCC 팀 모집 |
~ 09.09(월) |
|
WCC 운영계획서 제출 |
~ 09.30.(월) |
|
성과 교류 |
산학협력EXPO,
북교대 경진대회 |
2회 추진 |
융합형 |
융합주제 수요조사?매칭? 지원팀 선정 |
학기 전 완료 |
|
융합캡스톤디자인 운영계획서
제출 |
~ 09.30.(월) |
|
3. 선정 기준 및 과제 지원금
○ 선정 기준
- 선정기준 : 접수한 과제에 대하여 본 사업의 평가기준에 의거 과제수행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과제선정위원회에서 선정
- 예상결과물의 발전가능성과 예상되는 활용형태가 과제 선정의 주요 평가 기준이 됨
(창업, 기술이전, 지역사회기여, 문제해결능력, 글로벌화 등의 결과가 구체적으로 예상 가능해야 함.)
- 기타 다양한 경진대회 출전 및 홍보를 고려하여 우수한 결과물이 예상되는 팀 가산점
- 캡스톤디자인 선정 평가 항목
평가항목 |
세부평가기준 |
배점 |
창의성 |
?신규성, 독창성, 진보성 |
20 |
과제계획의 적절성 |
?과제의 계획이 지침에 부합하는지의 여부
?과제의 필요성 및 목적의 명확성 |
30 |
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예상성과물이 독자적 창업 또는 기업(사회) 이익창출 여부 |
30 |
참여학생의
교육적 효과 |
?종합적 사고능력, 팀워크, 발표력 향상 가능성 |
20 |
합계 |
100 |
○ 과제 지원금 배정 기준
- 과제지원금은 사업단 센터장회의에서 당해연도 예산액과 <과제 유형별 과제 지원 내용>을 고려하여 과제형태 및 규모에 따라 차등하여 배정함
- 과제 유형별 과제 지원 내용
과제유형 |
과제지원내용 |
비고 |
WCC
(글로벌 융합) |
융합?공과 |
비공과 |
5개팀 내외 |
3백만원 이내 |
2백만원 이내 |
융합형
(다학제간 융합) |
2백만원(+기본예산의 50%추가배정신청가능)이내 |
10개팀 내외 |
심화 과제 |
창업씨앗형 |
공과 : 200만원 이내
비공과 : 100만원 이내 |
|
이익창출형 |
사회기여형 |
문제해결형 |
기본 과제 |
창의교육형 |
팀예산 : 팀구성 학생 수 x 5만원 |
선정과제 외 전체팀 지원 |
○ 과제 운영비 집행
- 운영비 집행은 LINC+사업단에서 담당
- 선정 완료 후 운영비를 팀별로 배정하고 해당 지도교수에게 공지함
- 예산 사용 계획이 포함된 운영계획서 제출 및 최종 조정 후 운영비 집행 가능
○ 과제 운영비 집행은 ‘울산대학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단 캡스톤디자인 운영비 지출 가이드’에 준하여 이루어져야하며, 그 이외의 집행 건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음.
○ WCC, 융합, 심화과제 팀은 2019-2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필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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